본문 바로가기
똑똑건강뉴스

설태가 생기는 이유 해결 방법

by k건강지킴이 2024. 3. 31.
반응형

 치과에 스케일링을 받으러 갔을 때였습니다. 스케일링을 마치고 간호사가 심각한 표정으로 거울을 보여주면서 혀를 보라고 하였습니다. 혀가 선홍색의 색깔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검은색 으로 군데군데 보였습니다.

설태가 생기는 이유

 

아~ 초코렛 먹고 혀를 잘 안씻어서 그런거구나 하면서 부끄러워 했는데 간호사는 혹시 건강에 이상이 있는게 아니야고 물어보았던 경험 있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설태 혹은 혀얼룩으로 인해 생긴 헤프닝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설태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설태가 생기는 이유



1. 불량한 구강 위생상태

 

설태가 생기는 이유 첫 번째는 구강 위생이 안 좋을때 입니다. 부적절한 칫솔질과 치실 사용으로 인해 혀에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쌓여 흰색, 노란색 또는 검은색 코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설태 해결방법: 엄격한 구강 위생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두 번씩 이를 닦고, 치실을 사용하고, 혀 스크래퍼나 칫솔을 사용하여 혀를 부드럽게 닦으십시오. 혀에 무리가 안가게 부드럽게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변색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 음식물 찌꺼기, 죽은 세포가 제거됩니다. 박테리아를 더욱 제거하려면 항균 구강 청결제로 헹구는 것도 좋습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을 통해 구강 건강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함으로써 착색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2. 음식과 음료

 

커피, 차, 레드 와인과 같은 특정 음식과 음료는 혀를 얼룩지게 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커피, 차, 특정 향신료 등 착색 물질을 섭취하면 혀가 변색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이러한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한 후 즉시 물로 입을 헹구는게 좋습니다.

 

빨대를 통해 음료를 마시면 치아와 혀와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삭아삭한 과일과 채소를 식단에 포함시키면 자연스럽게 혀를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타액 생성을 촉진하기 위해 수분을 유지하면 좋습니다.

 

 

3. 흡연 

 

설태가 생기는 이유 세번째는 흡연 입니다.

담배, 시가, 씹는 담배의 니코틴과 타르로 인해 혀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색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담배를 끊고 담배를 피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입니다. 금연 프로그램, 니코틴 대체 요법을 통해 지원을 구하거나 다른 치료에 대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게 좋습니다.

 

금연 후에는 구강 위생을 유지하고 전문적인 치과 세척을 통해 잔여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면 구강 조직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특정 약의 부작용

 

일부 항생제, 철분 보충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혀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항생제와 비스무트가 함유된 약물을 포함한 일부 약물은 혀에 얼룩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의사의 조언 없이 약 복용을 중단하지 말아야합니다.

 

 

물을 마시고 구강 위생을 유지하면 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특히 항생제 사용 후 구강 세균총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구내염

 

이 곰팡이 감염은 치료를 위해 의사나 치과의사가 처방할 수 있는 항진균제가 필요합니다. 우수한 구강 위생을 유지하고 자극을 피하기 위해 순한 무알코올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은 곰팡이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설탕이 함유된 식품을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균제 보충제나 살아있는 배양균이 함유된 요구르트는 입안의 자연 식물상을 복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가 권장하지 않는 한 구강 미생물군집을 교란할 수 있는 구강 세정제나 스프레이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탈수

 

수분 섭취량을 늘려 수분을 잘 유지하고 건강한 타액 생성을 촉진하세요. 침은 자연스럽게 입과 혀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하루에 최소 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활동적이거나 날씨가 더울 경우에는 그 이상을 섭취하세요. 과도한 카페인과 알코올은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무설탕 껌을 씹으면 타액의 흐름을 자극하여 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역시 물은 건강에도 좋고 입 안 구강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7. 특정 영양소 결핍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혀 변색을 예방합니다. 식단을 통해 철분, 비타민 B,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결핍이 의심되는 경우 의사선생님이나 영양사 분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코기, 콩, 시금치, 강화 시리얼과 같은 음식을 챙겨 먹으면 참 좋습니다 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영양 결핍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 평소 먹는게 부실하다고 생각이 들면, 비타민 같은 보충제를 꾸준히 챙겨먹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8. 과도한 음주

 

알코올 섭취를 줄이면 알코올이 입에 미치는 건조 효과를 방지하여 변색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알코올 음료와 함께 물을 마셔보세요.

 

 

산성도가 낮은 음료를 선택하고, 마신 후에는 물로 입을 헹구십시오. 구강 건강에 휴식을 취하기 위해 술을 마시지 않는 날을 고려해 보세요. 술과 담배는 즐거움이나 위안을 주기도 하지만 건강면에서 보면 확실히 문제가 있는 기호식품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9. 습관적으로 입술을 물거나 핥는 행위

 

입술과 입 주변을 지속적으로 핥거나 물면 변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지어 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인식하고 멈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입술이 건조한 경우 립밤을 사용하면 입술을 핥고 싶은 충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기술은 불안으로 인한 습관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쁜 습관은 설태가 생기는 이유가 되므로 빨리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설태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태는 건강상에 문제가 있을때 발생하기도 하지만 구강 위생이 불량해서 생기기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합니다.

 

 

 

'똑똑건강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압이 높을때 응급 처치  (0) 2024.04.01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0) 2024.03.31
잠이 안올때 하는 방법 몇가지  (0) 2024.03.31
무릎통증 원인 7가지  (0) 2024.03.31
어지럼증의 원인 10가지  (0) 2024.03.31